브로콜리는 세계10대 푸드인만큼 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하지만 브로콜리 씻는방법을 모르고 대충 씻어먹는다면 이물질이 남아있을수도 있는데요. 브로콜리는 빽빽하게 채워져 있어 어떻게 씻어야 할지 난감할때가 있습니다. 전부 잘라서 씻어야 할지 대충 씻고 데쳐먹으면 되는건지 씻는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로콜리꽃을 잘 보면 건조할때는 꽃이 닫혀있다가 물이 닿으면 활짝 열린다고 하는데요. 브로콜리를 세워서 위꽃부분을 흐르는 물에 씻을경우 이물질이 물을타고 다시 브로콜리 속으로 들어갈수 있기 때문에 브로콜리를 깨끗이 씻기 위해선 요령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 브로콜리 씻는 이유


브로콜리는 어디서든 쉽게 구할수 있는 채소인데요. 위에서 말했듯이 깨끗이 씻는것이 까다로워 유기농을 구입하는 분들도 많다고 합니다. 유기농이라고 해도 깨끗이 씻어줘야 하는건 당연한데요. 생으로 먹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침에 주스로 갈아먹는분들도 많기때문에 꼭 깨끗이 씻는걸 권장합니다.
◎ 씻는 법 1단계

첫단계는 넓은 그릇에 물을 가득 담는것인데요. 가득 담은 물에 브로콜리 꽃부분을 잠기게 뒤집어서 담궈 줍니다. 이대로 잠시 두는데요. 약 10분정도 그대로 담궈 두면 된다고 합니다. 브로콜리의 닫혀있던 꽃봉오리가 열리면서 안에있던 이물질이 씻겨나간다고 하네요.
◎ 씻는 법 2단계

물에 담궈놓은 브로콜리가 10분정도 지났다면 깨끗한 물로 갈아준후 줄기부분을 잡고 브로콜리 꽃부분은 물에 담근채로 여러번 흔들어서 헹궈면된다고 하는데요. 남아있을지 모를 이물질까지 싹 제거할수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하면 브로콜리를 깨끗이 씻을수 있다고 합니다.
◎ 씻는 법 3단계


더욱더 완변한 브로콜리 씻는방법은 혹시모를 잔류농약을 제거해주는 방법인데요. 잔류농약을 없애기 위해서 우선 깨끗이 씻은 브로콜리는 먹기좋게 조각을 내줍니다. 처음과 마찬가지로 넓은 그릇에 물을 담는데요.
물에 식초를 약간 풀어 식초물을 만든뒤 먹기좋게 자른 브로콜리를 식초물에 담궈두면 됩니다. 너무 오래 담궈두면 영양소가 파괴된다고 하니 5분정도면 충분하다고 하네요. 브로콜리를 데칠때 대부분 물에 담궈 직접 데치는데요. 이 방법 보다 찜기에 찌는 방법이 영양성분을 지킬수 있다고 하는데요. 찜기가 없다면 끓는물에 30초 정도로 짧게 데치는게 좋다고 합니다.
◎ 브로콜리 영양성분


브로콜리는 칼로리가 낮고, 혈당 부하도 낮아 당뇨병이 있는 사람에게 좋은 식품인데요. 콜레스테롤은 거의 들어있지 않다고 합니다. 또한 단백질 함량이 많은 채소중 하나라고 하는데요. 포화지방은 거의 들어있지 않아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섬유질이 많아 다이어트로 인한 변비에도 좋은데요. 각종 비타민이나 미네랄도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합니다.
◎ 브로콜리 효능 - 항암성분


브로콜리를 계속 먹어야 하는 이유는 바로 브로콜리의 효능때문인데요. 다양한 영양성분으로 우리몸에 도움이 되는 브로콜리는 항암성분이 있다고 합니다. 산화 스트레스는 세포에 돌연변이를 일이키거나 다양한 방식으로 우리 몸의 건강을 해치는데요. 암세포 역시 그런 변종 세포중 하나라고 합니다.
많은 연구결과 브로콜리에는 설로라판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다고 하는데요. 이 성분이 항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브로콜리가 암의 특효약은 아니지만 평소 세포를 건강하게 해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고 하니 깨끗이 씻어서 꾸준히 섭취하면 암에 대응하는 힘을 기를수 있을거라 기대할수 있다고 합니다.
◎ 브로콜리 효능 - 콜레스테롤 수치

깨끗이 씻은 브로콜리는 데치지않고 샐러드로 그냥 먹을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브로콜리는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준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은 저밀도 지질단백질과 결합하게되면 심장질환같이 치명적인 질병의 원인으로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이런 저밀도 지질단백질의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