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렴은 젊은사람이나 나이가 든 사람에 관계없이 충분히 걸릴 수 있는 질병입니다. 성인에게 꼭 필요한 것중 하나가 바로 폐렴을 예방하는것 인데요, 폐렴은 노인이나 소아에게 감염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정말 위험합니다.
게다가 폐렴에 걸리면 독감 바이러스에 의해 세균성 폐렴으로 까지 전이될 수 있어서 매우 위험하며 합병증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필히 매년마다 독감 예방주사도 맞고 폐렴 예방접종도 해야하는 것입니다.
폐렴 증상으로는 두통, 고열, 오한, 심한기침, 호흡곤란, 가래, 구토증상, 가슴통증 혹은 가슴압박이 있습니다. 평소에 폐렴에 걸리지 않으려면 예방에 좋은 무즙 매실차나 모과차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매실이나 모과는 칼슘, 비타민c, 철분이 풍부하여 통증이나 염증을 완화시켜주기 때문에 폐렴 증상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드시기 어렵다면 꿀과 물을 같이 섞어서 차로 마시는것이 가장 좋은방법이라 합니다.
폐렴은 한국인 사망의 주요원인이기 때문에 꼭 정기점진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국내 사망원인 4위로 손꼽히는 만큼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보건복지부에서 실시하는 폐렴 예방접종을 꼭 맞아야 합니다.
폐렴 예방접종 나이는 만65세이상 어르신이라면 무료로 1회접종이 가능합니다. 접종백신은 폐렴구균 23가 다당질백신을 맞게되며 주소지 관계없이 가까운 보건소에서 가능하다고 합니다.
23가 다당질 백신은 보건소에서 무료접종을 진행하고 있지만 13가 단백결합 백신은 일반병원에서 접종을 해야합니다.
13가는 면역기억 반응을 유도하지만 23가는 반응을 유도하지 않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23가는 예방효과가 일관되지 않으나 13가는 45%예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게다가 23가는 30년간 풍부한 사용경함이 있다고 하지만 13가는 폐렴 예방효과가 이미 검증되었다고 하며 23가보다 면역원성이 우수하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백신비용이 23가에 비해서 비싸다는 것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는 결국 13가 백신이 좋다는 것입니다. 13가 백신의 면역 반응유도가 좋은 이유는 재접종시 항체가 상승효과를 내기 때문입니다.
병원에서 접종을 할경우 23가는 5만원, 13가는 15만원으로 3배가까이 비용이 차이나게 됩니다.
건강관리협회를 통해 접종하면 조금더 저렴하게 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라며 건강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