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isa 통장이란 무엇일까? 가입조건부터 차근차근 알아보자

요즘 성인들에게 노후 대비가 가장 중요한 화두입니다. 노후 대비를 위해 자산관리를 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선 정보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isa통장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isa 통장이란 적금, 예금, 펀드, 주식 등의 다양한 파생상품을 하나의 계좌로 관리할 수 있는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통장을 말합니다. 그래서 만능통장이란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isa통장에는 신탁형과 일임형이 있습니다. 신탁형이란 가입자가 스스로 상품을 구성할 수 있는 통장이고, 일임형은 은행과 증권사의 전문가에게 운용을 일임하는 통장으로 가입자의 입맞에 맞는 유형을 선택하면 될 것입니다.




isa통장은 출시 초 반짝 인기를 끌었지만 가입금액이 1만원 이하인 깡통계좌가 많은 과도한 경쟁을 겪었습니다. 증시하락의 여파도 컸습니다.  출시후 누적 수익률은 평균 3.13% 수준입니다.




시들해진 isa통장에 재도약의 기회가 왔습니다. 지난 달 말로 종료될 예정이었던 isa통장의 신규 가입시한이 2021년 12월 31일로 연장되었고 isa통장 가입조건도 완화되었습니다.




isa통장 가입조건은 일단 소득이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럼으로 주부나 은퇴자 등은 되지 않습니다. 직전 년도 금융소득 2,000만원 이상이면 가입도 불가하다는 점도 특징입니다.


근로, 사업소득자의 소득 발생 기간 범위가 직전 3개년으로 확대된 것이 조건 완화의 핵심입니다. 기존에는 당해 연도 또는 직전 연도에 신고된 소득에 한정되어서 가입이 불가한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예를 들어 2016년부터 2018년 사이 근로소득 또는 사업소득이 있다면 isa통장 가입이 가능합니다.



isa통장은 1인 1계좌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납입한도는 연간 2천만원이며 의무가입 기간은 5년입니다. 만기 시점에 일괄 과세하는데 최대 1억까지 납입할 수 있고 연간한도가 미달해도 이월되지 않습니다.


적금이나 보험도 깨는 마당에 의무 가입기간이 너무 길다는 지적이 있어 왔는데, 소득이 있는 15세에서 29세가지의 가입자와 총급여 2500만원 이하의 근로자, 종합소득 1600만원 이하 사업자는 의무가입기간을 3년으로 줄였습니다.


가입기간과 관련해 주의할 점은 만기내 중도 원금과 이자 인출이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중도 해지시 모든 세재혜택이 사라지고 15.4% 개별과세가 됩니다.



isa통장의 큰 장점은 순이익 200만원까지 비과세라는 점입니다. 200만원 초과분에 대해서는 9%(지방소득세 포함 9.9%) 분리과세를 하고 있습니다. 


다만 상품의 위험도에 따라 0.1~1.0%의 수수료가 발생하는 점도 미리 일아둬야 합니다. 수익률이 낮을 경우 수수료를 부담하면 남는 게 없을 것이고 투자가 손해났다면 수수료까지 부담하는 이중고를 겪어야겠죠.



가입 방법은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해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가입용 소득확인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은행과 증권 보험사를 방문해 계좌를 개설합니다. 



금육기관도 상품도 다양해 선택이 어려움이 있을텐데 isa 수익률을 살펴보면 증권사는 5.25% 은행은 2.90%로 증권사가 압승을 거뒀습니다. 10.93%로 유일하게 두 자릿수 운용성과를 보인 곳은 NH투자증권뿐입니다.


이어 메리츠종금증권(8.55%)-DB금융투자증권-KB증권-키움증권-신한금융투자(5.95%)가 뒤를 이었습니다. 초고위험 성향의 MP 중 가장 높은 수익률을 올린 곳은 현대차증권의 고수익추구형 A1(선진국형)으로 누적 수익률이 20.07%입니다.



오늘은 isa 통장이란 무엇인지 살펴보았는데 실제 수익률을 살펴보니 가입하고 싶은 욕구가 생기지 않나요? 자신의 투자 성향과 시장 상황에 맞는 상품 선택이 전략적으로 유효하다면 건강한 자산관리가 가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