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혈압이 높을때 증상 및 응급 처치 정확하게 알아보자.

최근들어 부모님이 고혈압으로 병원을 다니고 있습니다. 유전적인 부분이 큰데요, 한국에서는 혈압 및 신경성 질환이 매우 많다고 합니다. 특히 유전적인 부분이 크게 작용하여 자녀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혈압이 높을때는 고혈압, 낮을때는 저혈압이라고 흔히 말합니다. 고혈압은 일상생활을 할때 크게 불편함을 주는 부분이 적은것은 사실입니다. 다른 질병의 경우 업무가 불가능하고 지속적인 치료를 해줘야 하기 때문인데요, 고혈압은 잠깐의 통증 외에는 별다른 증세가 안나타나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만약 집에 누군가 혈압이 높다면 어느정도 응급 처치를 해야하는데요, 기본적으로 알고 있으면 추후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하니 상식이라 생각하고 공부해 두시면 좋겠습니다.




혈압이 높을때 응급 처치방법은 간단합니다. 누구나 할 수 있기 때문에 알아두면 위급한 상황을 피할 수 있습니다. 우선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 사이에 있는 손등을 지압해줘야 합니다. 또한 서있는 상태에서 가슴 스트레칭이나 옆구리 스트레칭을 해주는것도 좋다고 합니다.




보통 혈압이 높을때 증상은 어지럽거나 두통이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어떤 분들은 코피가 나거나 어깨가 결리는 증상이 반복됩니다. 그리고 가슴통증으로 인해 수면장애도 겪게되며 만성피로감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성기능의 장애도 혈압이 높을때 증상중 하나라고 합니다. 보통 두통은 아침에 나타나며 뒷쪽 목덜미나 뒷머리쪽에서 느껴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것이 대표적인 특징이라고 합니다.



혈압이 높아지면 미세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는 현상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눈이 충혈되거나 코피가 나는것이라 합니다. 또한 고혈압 환자의 경우 코피가 쉽게 멈추지 않기 때문에 이 증상으로 조금 더 확신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가장 주의해야할것은 가슴통증이라 합니다. 매우 위험한 전조증상으로 심혈관이 자극을 받아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생명의 위협이 될 수 있어 나타나는 즉시 병원으로 이동해 검사를 받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가볍게 넘기지 마시고 하루 빨리 진찰을 받아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