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작업을 하는데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한컴 오피스. 사무직이라면 필수인 프로그램인 만큼 취업시 업무를 잘 하기 위해서라도 한컴 오피스 한글 문서 작성법을 배워두는 것이 좋은데요. 문서 프로그램을 처음 사용하는 초보자를 위해 기초적인 내용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사실 일반 기업에선 한글로 문서를 잘 만들지 않습니다. 오피스라는 뛰어난 프로그램 때문에 뷰어조차 없는 경우가 대다수이죠.하지만 공기업이라면 다릅니다. 공기업의 무한 한글 사랑은 아직까지 여전하죠.
제일 먼저 한컴 오피스 단축키를 설명드리자면 Del는 오른쪽에 있는 글자를 한 자씩 지우고 ←Backspace커서는 왼쪽에 있는 글자를 한 글자씩 지울 수 있습니다.
Ctrl+Y는 한 줄 삭제, Ctrl + T 한 단어 삭제 , Ctrl + Z-조금 전에 삭제한 내용이 되살아납니다. Alt + Y는 커서 이후부터 그 줄 끝까지를 삭제가 가능합니다.
자 이번엔 본격적으로 문서 작성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한글을 실행하면 문서에 제목과 내용을 입력하세요.
다 입력하셨으면 저장을 하셔야할텐데요 [파일] > [저장하기]> 저장위치 선택 - [저장]을 누르시면 문서 파일이 저장됩니다. 문서 파일을 불러오고 싶다면 [파일] > [불러오기]를 눌러주세요.
그리고 한컴 문서는 쪽 번호를 설정 할 수 있는데요 [삽입] > 페이지번호를 클릭하시면 페이지 마다 위나 아래에 쪽 번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글의 맥락을 쉽게 정리해주는 개요번호 문서에서 각 단락의 중심내용과 세부내용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효과적입니다. 개요번호를 이용해 문서를 작성하면 문자표를 일일이 찾을 필요가 없고 여백 조절을 할 필요도 없어서 간단하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문서를 작성하시다가 어떠한 특정 단어가 들어간 문단을 찾고 싶으시면 [편집] > 찾기 > 찾을 단어를 쓰고 > 찾기를 클릭하시면 그 문단으로 이동이 됩니다. 또는 단축기 Ctrl+F를 누르세요
문서를 다 작성했으면 인쇄를 해야겠죠? 인쇄 방법은 간단합니다.[파일] > 인쇄 > 인쇄범위, 매수 방식 등을 입력하고 > 인쇄 > 미리보기를 클릭해주세요. 또는 단축키 Alt + p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 외에도 표만들기, 차트 그리기, 한글 문서에 사진넣기, 도형자르기 등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한글을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한글 문서 작성법이 매우 어려울 수 있으시지만 간단한 문서부터 표 도형이 들어가는 문서를 하나 둘 작성하시다보면 금방 실력이 늘어나니 연습을 꾸준히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